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지구의 날, 친환경 국내 여행지 추천

지구의 날을 맞아 친환경여행에 도전해봐요!

 

 

 

 

 

 

안녕하세요, 헤이즐입니다.

 

매년 4월 22일에 기념되는 지구의 날은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지구를 보호하기 위한 지속 가능한 관행을 장려하는 데 전념하는 글로벌 행사입니다. 1970년 창립 이래 지구의 날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환경 운동 중 하나로 성장했으며, 시급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옹호하기 위한 공동 노력에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하나로 묶었습니다.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세계의 경이로움을 경험하면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친환경 여행지가 점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한국 관광공사 홈페이지 (https://korean.visitkorea.or.kr/static/co2theme/travel.html) 대한민국 구-석구석>에서는 여행 중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친환경 여행지를 추천하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 소개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친환경 가치 확산 여행지

친환경 여행은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고 사회적 책임을 증진하기 위한 다양한 관행과 원칙을 포괄합니다. 여기에는 에너지 효율성, 물 절약 및 폐기물 감소를 우선시하는 환경 친화적인 숙박 시설을 선택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또한 친환경 여행자는 가능하면 걷기, 자전거 타기, 대중교통 이용 등 영향이 적은 교통 수단을 선택하고, 탄소 상쇄 프로그램을 통해 항공 여행으로 인한 탄소 배출량을 상쇄합니다. 자원 소비를 최소화하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지원함으로써 친환경 여행자는 생태 발자국을 줄이는 동시에 지역 경제와 문화 보존 노력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는 친환경 여행의 지속 가능성과 가치 확산등을 고려한 여행지로 경기도 화담숲, 경남 연대도, 경남 하동, 경북 국립공원 가야생태탐방원, 경북 문경새재, 광주광역시 전통문학관, 대구광역시 대구수목원, 부산 을숙도 등을 추천합니다. 사람과 자연이 조화된 열린 수목원 '화담숲'에서는 가드닝 직업체험 <키즈 포레스트 레인저>를 운영하니 아이들과 함께 가도 너무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대구수목원은 쓰레기 매립지를 수목원으로 변신시킨 공간으로 1,750여 종의 식물이 전시되어 있고 25개의 테마 정원으로 구성되어 있어 환경에 대한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아주 좋은 장소입니다. 하동 탄소없는 마을에서는 의신마을에서 설산습지까지의 구역을 탄소없는 마을 자유 관람 프로그램과 생태체험 프로그램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탄소중립 실천 여행지

걷기, 자전거, 비치코밍 등 탄소중립 실천 활동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탄소중립 실천여행지로 강원도의 횡성호수길 5구간과 운탄고도 1330 1~3길이 선정되었습니다. 횡성호수길은 맑은 호수길을 거닐 수 있는 트래킹 명소이고, 운탄고도에서는 탄광역사를 만나는 친환경 트래킹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경기도에서는 다양한 색의 숲을 만날 수 있는 동두천 자연휴양림과 신개념 농업 융복합단지인 파주장단콩웰빙마루가 선정되었습니다. 광주광역시에서 만날 수 있는 탄소중립 실천 여행지는 양림동 펭귄마을 공예거리와 전라도-경상도를 연결하는 도시공원인 푸른길이 선정되었습니다. 이밖에도 신비롭고 환상적인 정글탐험을 할 수 있는 경남 거제 식물원의 거제정글돔, 백두대간 산림의 웰니스 관광지 영주 국립산림치유원이 있습니다.

 

생태 탐사 여행지

환경과 생물다양성 보호조치를 모범적으로 실천하는 여행지로는 자연을 품은 트래킹 코스 경기도의 대부해솔길, 철마다 다른 들꽃과 철새를 만날 수 있는 대구 달성습지, 천혜의 자연 생태계 보고인 인천 백령도 등이 선정되었습니다. 해안선, 솔숲길 11개 코스로 구성된 대부해솔길은 서해바다와 갯벌체험을 할 수 있는 매력적인 장소로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면 좋습니다. 대구 달성습지는 낙동강과 금호강 합류 지점에 있는 범람형 하천습지입니다.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니 관심이 있는 여행자라면 꼭 방문 해 보세요. 인천 백령도는 천연기념물과 멸종 위기의 철새를 관찰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각종 생태관광자원과 천연비행장 사곶해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구의 날은 세계 시민이 함께 모여 지구를 보호하고 보존하겠다는 우리의 약속을 재확인하는 시간입니다. 인식을 높이고, 조치를 취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옹호함으로써 우리는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데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지구여행을 좋아하는 여행자라면 친환경 여행지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올해와 그 이후에도 지구의 날을 기념하면서 우리 모두 지구를 존중하고 모두를 위한 더 밝고 친환경적인 미래를 촉진하기 위해 각자의 역할을 다합시다.